Videos
-
Manage No VC00000007 Country Mongolia,Uzbekistan,Kazakhstan,Kyrgyzstan,Tajikistan Year 2017 Copyright ICHCAP Attach File Preview 1
Description | 아태지역 무형유산 영상제작사업: 중앙아시아 (살아있는 유산: 삶의 지혜) 급격한 도시화와 세계화로 인해 무형유산을 둘러싼 환경이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무형유산의 변화와 그 추이를 파악하는 기록 작성이 보호 조치의 일환으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특히 현존하는 무형유산을 보존·전승하는 데 있어 가시성을 확보하는 양질의 영상제작은 더욱 중요한 보호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영상은 최신의 기술을 활용해 무형유산을 가장 생생하게 담아낼 수 있는 기록 매체이자 또한 대중과 소통하는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도구입니다. 하지만 아태지역의 영상 제작 환경이 상대적으로 취약해 이를 위한 많은 지원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유네스코아태무형유산센터는 회원국의 무형유산 보호 역량을 강화하고, 아태지역 무형유산의 가시성 확대를 위한 방안으로 각국의 무형유산 전문가들, 공동체, NGO 등과 협력해 무형유산의 생생한 현장 기록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센터는 중앙아시아 국가들의 무형유산 보호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2010년부터 매해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타지키스탄 등과 함께 중앙아시아 무형유산 보호 협력 네트워크 회의(중앙아 협력회의)를 개최해왔습니다. 센터는 해당 협력 회의를 통해 무형유산 정보수집, 무형유산 웹사이트 제작 등 다양한 협력 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센터와 중앙아시아 4개국 및 몽골은 지난 2015년 전주에서 개최된 6차 회의에서 중앙아시아 무형유산 가시성 제고를 위한 2차 3개년 사업계획을 채택하면서 ‘중앙아시아 무형유산 영상제작’ 사업을 추진하기로 합의하였습니다. 사업 참여국 지원을 위해 ‘중앙아시아 무형유산 영상제작’ 사업에 대한 가이드라인 및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2015년 11월 중앙아시아의 영상 및 무형 유산 전문가를 초청하여 전문가 워크숍을 개최하였습니다. 이후 국가별로 지정된, 포컬 포인트 기관들은 영상기록을 담당할 전문가회의 및 영상기록팀을 구성하여 약 2년간 영상 제작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2016년 2월 말 각국의 중간보고 이후, 2016년 5월 타지키스탄 두샨베에서 개최된 ‘제7차 중앙아 협력회의’ 기간 중 5개국이 모두 모여, 국가별 영상 샘플을 시사하고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2016년 말부터 2017년 초까지 몽골, 한국, 타지키스탄 등에서 바쁘게 중간점검 실무회의가 개최되었고, 마침내 2017년 7월 키르기스스탄 비슈케크에서 개최된 ‘제8차 중앙아시아 협력회의’ 기간 중 최종 공개 시사회가 개최되었습니다. 이후 최종 편집 작업을 거쳐 각국의 무형유산을 담은 영상 50편이 완성되었습니다. |
---|
Information source
Materials related to
Videos
더보기-
VI00000062
에르 이야기
키르기스 전통 안장 ‘에르’ 제작기법 이 영상은 키르기스의 전통안장에 관한 내용이다. 안장 제작 전문가가 안장 제작 기술과 가죽으로 안장을 감싸는 방식, 그리고 장식품을 만드는 과정과 제작 방법, 키르기스 안장 전통의 역사에 대해 얘기한다.
00:25:02
Kyrgyzstan 2017 -
VI00000060
크므스, 맛의 비밀
키르기스인들의 전통 음료 ‘크므스’ 마유를 발효시켜 만드는 크므스(Kymyz)는 키르기스의 국민 요리에 속하는 전통 음료다. 크므스를 처음 만들어 사용한 이들은 중앙아시아와 몽골의 유목민들이었다. 약 5,500년 전 신석기 시대에 크므스를 최초로 마신 흔적이 발견된 바 있다. 수사미르 계곡에서 말을 길들이던 다른 증거들과 더불어 크므스처럼 발효한 듯한 말젖의 흔적이 남아 있는 염소 가죽 자루가 발견되었다. 유목민들은 수 세기 동안 크므스 제조 방법을 비밀로 지켜왔다. 마유는 짐승 가죽을 깨끗이 씻은 후 소나무 등 침엽수 가지를 태우는 불 위에서 연기를 쐬어 독특한 향과 맛이 배게 한 ‘차나크(Chanach)’에 담아서 보관한다.
00:20:10
Kyrgyzstan 2017 -
VI00000058
시간의 손길
전통 가죽공예 카자흐의 장인들이 가죽을 사용해 다양한 종류의 의복과 허리띠나 벨트 등 부속품, 신발, 접시, 마구 등을 제작하는 과정을 통해 카자흐 전통문화의 높은 수준을 보여주고 있다. 유목민들에게는 가죽을 원료로 한 뱃대, 고삐, 턱받이, 삼발이, 가죽 안장 등의 마구 제작이 중요한 경제 기반이 되었다. 또한 영상은 가죽용품을 만드는 전체 과정도 보여주고 있다. 먼저, 가죽을 무두질해서 처리한 다음 나무뿌리에서 추출한 염료에 넣고 끓인 뒤에 말린다. 다음 과정으로, 사용할 부분들을 꿰매서 잇고 아직 눅눅한 가죽에 장식품을 단다. 장식품이 준비되면 용기를 모래로 채워 건조한 다음, 모래를 쏟아버리고 제품을 다시 말리되 이번에는 바람으로 말린다. 이 과정을 거친 가죽 용품은 절대로 모양새가 변하지 않는다.
00:16:40
Kazakhstan 2017 -
VI00000055
카자흐, 빛을 새기다
카자흐 귀금속 공예 이 영상은 카자흐스탄의 귀금속 공예와 여타의 다른 공예기술들과의 차이점을 설명하고 있는데, 가장 큰 이유는 카자흐의 귀금속 공예가 전문적인 성격을 띠며 생산에 따른 특정한 사항들이 미리 정해져 있기 때문이다. 카자흐의 귀금속 공예는 특정 금속 재료를 구매해 사용하며, 개인별 특성을 가지는 등의 세부사항과 경험 및 지식을 세습적인 방식으로 전달한다. 영상은 카자흐의 보석 세공인들의 역사적인 작품들과 전통 금속 주조기술, 보석 장신구를 만드는 과정 및 카자흐 보석 세공인들이 금속에 새기는 문양에 대한 이야기들을 들려주는데, 주로 역사유산을 강조하는 대칭적 장식품과 문양들이 많다. 또 은이 가진 성스러운 가치와 은을 다루는 작업방식, 이러한 요소들을 후대에 물려줘야 할 중요성에 대해서도 다룬다.
00:21:39
Kazakhstan 2017